건강을 알고싶나

칼슘제 부작용 알고싶나 본문

건강이 알고싶나

칼슘제 부작용 알고싶나

공부합시다 2018. 9. 9. 22:18





안녕하세요 오늘은 칼슘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슘의 99%는 뼈와 치아에 존재하며 나머지 1%는 혈액이나 다른 조직에 있으면서 중요한 생물학적 기능을 한다.


골밀도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혈액 응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 심장의 규칙적인 박동,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 내분비 조절 등 역할을 한다. 성인 남녀의 1일 칼슘 권장량은 700~1000㎎ 정도인데, 칼슘이 부족할 때는 골밀도 감소, 경직, 구루병, 성장지연 등이 나타나고, 칼슘이 과잉 공급될 때는 위장장애나 변비, 신장결석, 심근경색 및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이 증가한다.



성인 10명 중 7명은 칼슘이 부족한 상태이고 일반적인 한국 사람들의 식단으로는 하루 필요한 칼슘량의 절반 정도 밖에 안된다고 한다. 지금은 칼슘 과잉 섭취보다는 보충이 더욱 필요한 때이다. 그리고 칼슘을 많이 섭취한다고 항상 석회질이 잘 생기는 것은 아니다. 부갑상선 호르몬, 신장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체내 칼슘의 양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칼슘 과다복용을 막고 권장량을 보충하는 방법은 우선 두부, 멸치, 뱅어, 해조류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잘 보충하는 것이다. 특히 우유나 유제품은 칼슘의 가장 좋은 공급원이면서 체내 흡수율도 높다. 그러나 불규칙한 식사와 잦은 외식, 또한 한국인의 70% 정도가 겪고 있는 유당불내증으로 음식이나 우유로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차선책으로 칼슘제를 통해 부족한 칼슘을 보충하는 것이다. 다만 칼슘제를 선택할 때 칼슘흡수 속도를 조절하는 보조인자가 들어있는 천연칼슘제가 바람직하고, 유해한 합성첨가물이 들어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평소에 건강을 챙기실려면 식습관을 개선을 하셔야됩니다 그러면 굳이 칼슘제와 같은 영양제를 챙기필요성이 없습니다 삼시세끼만 잘챙겨드셔도 우리가 하루의 필요한 영양소를 다챙길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을 오늘은 칼슘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내용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