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알고싶나

위에 안좋은 음식 알고싶나 본문

건강이 알고싶나

위에 안좋은 음식 알고싶나

공부합시다 2018. 9. 2. 18:59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위에 안좋은 것들이 무엇이 있고 왜 위가 안좋아 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는 침묵의 장기인 간과는 달리 자신의 심기를 곧잘 드러냅니다.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거북한 음식을 먹었을 때 금세 불편한 증상을 표출하는 것이다. 위는 음식을 섭취하면 위액과 섞고 50분쯤 머물게 한 뒤 소장으로 밀어낸다. 또 매일 2~3ℓ나 되는 위액을 분비, 소화를 돕는다.
위는 음식의 소화.흡수를 담당하는 장기이므로 위장질환이 있을 때는 식사 내용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신맛으로 위액 분비 촉진
소화는 위액의 분비와 비례합니다 나이 들어 소화력이 떨어지는 것은 위세포가 위축돼 위액이 덜 분비되기 때문. 따라서 소화가 안 될 때는 위액이 잘 나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량의 식초.유자차.귤차.레몬차 등 신맛이 나는 차, 육즙.토마토 주스.요구르트 등이 위액 분비를 매우 좋다.


식이섬유도 소화와 관련이 깊다. 식이섬유는 변비.대장암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건강 성분. 그러나 효소로는 소화가 안 되는 물질이기도 하다. 따라서 소화기능이 심하게 떨어져 있을 때는 식이섬유 함량이 적고 조직이 부드러운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애호박.시금치와 같은 채소, 김.미역 등 해조류가 권장식품이다. 또 고구마보다 감자, 으깬 감자보다는 감자 죽이 소화에 좋다.
우유.요구르트는 위를 코팅하고 위산을 희석시키므로 위에 좋은 식품이다.
위궤양 환자는 상처의 회복을 위해 질 좋은 단백질(생선.살코기 등)과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위.소화에 부담이 되는 음식
우선 딱딱한 식품은 피해야 한다. 오징어.낙지.쥐포.육포.말린 과일.말린 콩 등이 높은 소화가 안 될 땐 고사리.도라지.김치 등 질긴 채소도 불편함을 가중시킨다.
지방도 위에 부담을 준다. 탕수육.생선 튀김.삼겹살.갈비.닭 튀김 등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위궤양 환자는 위산이 많이 나와 항상 속이 쓰리면. 이때 자극성이 강한 향신료(고춧가루.카레.고추냉이 등), 신 맛이 강하고 염분이 많은 식품, 고기 국물.조미료.차.커피.술.담배 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너무 찬 음식과 뜨거운 음식도 위벽을 자극한다.  위장질환자는 뜨거운 음식은 식혀 먹거나 입안에 잠시 머물게 해 온도를 낮춘 뒤에 먹을 것 을 권한다. 찬물이나 얼음도 되도록 피해야 한다.
식사 도중 물.음료.국을 벌컥벌컥 마시는 것은 위액을 묽게 해 소화를 지연시킨다. 젓갈.피클.장아찌 등 짠 음식도 위의 기피 식품이다.


이렇게 오늘은 위에 안좋은 음식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좀더 유익하고 좋은 건강정보에 대해서 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