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알고싶나

아세트아미노펜 부작용 알고싶나 본문

건강이 알고싶나

아세트아미노펜 부작용 알고싶나

공부합시다 2018. 9. 3. 20:28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세트아미노 펜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부프로펜 과 더불어 대표적인 해열진통제 성분이다. 미국회 사의 '타이레놀'이 바로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의 진통제다. 그 밖에 타이레놀이 한국에 진출하기 전에 국내 진통제 시장 1~2위를 다퉜던 게보린과 펜잘도 아세트아미노펜을 주성분으로 한 약이다. 영국, 독일 등 국가에선 패러시터몰이 유명하다.


성분명은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파라세타몰. 한국, 미국에서는 보통 많이 알려진 편이다



타아세트아미노펜은 아세트아닐리드의 처방으로부터 발견되었다. 19세기 말에 프랑스 의사에 의해 그 효과를 발견하게 되는데, 사실 이게 잘못 처방된 약이었다. 본래 나프탈렌을 처방하려고 했는데 약국의 실수로 약이 잘못 와서 환자가 졸지에 실험대상이 되어버린 것.

이후 꾸준한 연구를 통해 독일에서 아세트아미노펜의 합성에 성공, 이후 영국에서 그 효능이 입증된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인체에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을 제거하여 통증을 차단하고 열을 내리는데 다른 진통제에 비하여 효과도 좋을 뿐더러 항응고성이 강하여 위궤양, 위출혈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아세탈살리산이나 알레르기를 지닌 사람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키는 이부프로펜과 다르게 아래 서술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부작용이 거의 없다. 가장 약효가 세다고 할 순 없으나 중간 이상은 가고 가장 무난하다 할 수 있는 진통제이다.


그럼이제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 겠습니다



타이레놀이나 게보린 같은 진통제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이 간 손상 등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어 하루 최대 복용량과 한 알당 함량을 낮춰야 한다. 일반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는 간 손상의 위험성을, 이부프로펜 계열 진통제는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 최대 복용량(4000mg) 일일 최대용량을 초과해 복용하면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