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알고싶나

골프손가락통증 알고싶나 본문

건강이 알고싶나

골프손가락통증 알고싶나

공부합시다 2018. 9. 22. 00:00



안녕하세요 오늘은 골프손가락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아쇠수지증은 손가락을 구부릴 때 느낌이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마냥 딸깍거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구부리거나 펼 때 뭔가 걸리는 느낌과 함께 '딸깍'하는 소리가 나며 심해지면 구부러진 상태로 펴기 힘든 상태까지 진행할 수 있다. 질환의 원인은 자세히 밝혀진 바 없지만 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학적 명칭은 '손가락 협착성 건초염'이며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많이 나타난다. 하지만 남성보다 여성 환자에게서 3배 이상 더 많이 나타난다. 이는 여성 호르몬과의 관련뿐만 아니라 집안일로 인해 여성의 손가락 사용량이 남성보다 더 많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주방장, 운전 기사 등 손을 많이 사용하는 이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또 최근 컴퓨터 사용 인구가 증가하고 각종 디지털 기기가 발달하면서 스마트폰 사용과 각종 게임을 자주하는 사람도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 골프를 즐기는 이가 많아지면서 초보 골퍼들에게도 방아쇠수지증후군이 나타나고 있다.





초보 골퍼들에게 방아쇠 수지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너무 긴장하거나 의욕이 앞서 그립을 지나치게 꽉 쥐기 때문이다. 골프채를 너무 꽉 쥐게 되면 손바닥과 손가락 아래쪽이 긴장되어 스윙이 뻣뻣해질 뿐 아니라 손을 구부릴 때 사용하는 손가락 힘줄에 염증이 생겨 두꺼워진다.

손가락을 굽히는 건(힘줄)을 굴건이라 하는데 이 굴건을 잡아주는 터널 같은 인대를 '활차'라 한다. 인대는 이 활차라는 막 안에서 미끄러지듯 움직여 운동을 하게 된다. 그런데 힘줄이 두꺼워지면 활차에 걸려 힘줄이 움직이지 못하게 됨으로써 손가락을 구부리기 힘들어지는 것이다.


질환이 가벼운 초기에는 냉찜질이나 소염제를 먹는 등 약물 치료를 하고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호전된다. 하지만 효과가 없을 때에는 스테로이드제를 주사해 염증을 없애주고, 증상이 더욱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의 힘줄이 걸리는 활자 부분을 절개하는 간단한 수술을 해야 한다.

수술은 15분 정도로 간단하게 진행되고 국소마취만 하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위험과 부담감은 적은 편이다. 방아쇠수지로 인해 오랫동안 고생했거나 골프를 치는 데 영향을 많이 미칠 정도로 만성화되었다면 수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술 후에는 수술부위에 직접자극이 되는 것만 피하면 된다.





또 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가급적 장갑 등을 착용해 찬 곳에 손을 노출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미지근한 물에 손을 담가 염증을 감소시켜 주고, 손을 쥐었다 폈다 하는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도 도움된다.

방아쇠수지는 손가락에 통증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류머티즘 관절염과 유사해 환자들이 혼동하기도 한다 하지만 방아쇠수지는 하나의 손가락 마디가 아프면서 손바닥이 딱딱해지는 반면 류머티즘 관절염은 하나 이상의 관절에 염증이 생기고 장기간 통증을 호소하는 만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건강이 알고싶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두통 알고싶나  (0) 2018.09.23
산초가루효능 알고싶나  (0) 2018.09.22
자운고 효능 알고싶나  (0) 2018.09.21
눈주변통증 알고싶나  (0) 2018.09.21
척추기립근통증 알고싶나  (0) 2018.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