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알고싶나

열날때 좋은음식 알고싶나 본문

건강이 알고싶나

열날때 좋은음식 알고싶나

공부합시다 2018. 9. 6. 19:58



안녕하세요 오늘은 열날때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죽

 생강은 발한작용을 지니고 있어 해열에 효과적이지만, 냄새가 강한 것이 흠이므로 아이들에게는 죽을 쑤어 먹이는 것이 좋다. 방법은 껍질을 벗긴 생강 10~15g을 젖은 창호지로 6~7겹 정도 싼 뒤, 은박지로 다시 한 번 싸서 노릇노릇하게 굽습니다. 


그런 뒤 잘게 다져 쌀 50g과 함께 죽을 만들어 하루 2~3회 공복에 따뜻하게 먹입니다. 환절기나 겨울철에는 생강차로도 단순한 감기쯤은 예방할 수 있다. 단, 땀이 많거나 출혈, 복통이 있는 아이, 또는 너무 어린 아이에게는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리·결명자차

 평소에도 쉽게 끓여 먹는 보리와 결명자는 그 성질이 차서 평소 열이 많은 아이나 열이 날 때 유용하다. 겨우내 찬 기운을 머금고 자란 보리와 간의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는 결명자가 더해져 해열 작용을 한다.



 아이가 열이 난다면 두 재료를 1:1로 섞어 끓인 후 수시로 마시게 합니다. 
  인동덩굴차

 인동덩굴은 폐의 염증을 가라앉히며 열을 내리는 작용으로 소아 열 감기에 효과가 있다. 인동 한 줌을 삼베에 싸서 30분 정도 끓인 뒤 보리차 대신 수시로 마시게 한다. 


인동덩굴 한 주먹을 보리차처럼 달여 수시로 마시게 해도 좋다.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꽃을 피우는 인동초는 해열과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차로 만들어 자주 마시면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우엉즙

 우엉즙은 열과 동반되는 기침, 두통, 목의 통증까지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여러 감기에 두루 쓰이는 식품 이다. 우엉을 갈아서 짜낸 즙과 물을 1:1의 비율로 섞어서 먹이되, 아이가 싫어하면 설탕 등으로 단맛을 내어 먹는다.



이렇게 오늘은 열날때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프기전에 식습관 그리고 안좋은 습관을 개선해서 건강을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