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알고싶나

설사에 안좋은 음식 알고싶나 본문

건강이 알고싶나

설사에 안좋은 음식 알고싶나

공부합시다 2018. 9. 5. 00:00


안녕하세요 오늘은 설사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이 약한 사람을 항상 괴롭히는 주범 설사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장이 약해졌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이다. 설사를 유발하는 관련 질환으로는 살모넬라, 바이러스 등의 병원성 생물체로 인한 감염성 질환, 대장염이나 크론병 등의 만성 염증성 장질환 등이 있다 알코올이나 항생제 등의 약물로 인해서도 설사가 유발된다. 그렇다면 설사를 부르는 나쁜 음식과 설사를 줄여주는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자.


원인


 하루에 4번 이상 묽은 변이 나오는 것을 설사라고 부른다 이것이 2~3주 이내라면 급성 설사, 2~3주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설사라고 정의한다. 설사는 크게 장 내에 흡수가 되지 않은 물질에 의한 삼투성 설사, 세균성 독소나 담즙산, 지방산이 과다 분비되어 발생하는 분비성 설사, 장질환으로 인한 장점막의 구조적 손상으로 인한 점막 손상성 설사로 나눈다. 하지만 설사는 원인 질환이 워낙 다양한 증상이라 증상을 완화하고 설사로 인한 수분 및 전해질 부족을 해결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다.



좋은 음식


설사가 있을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전해질, 당분 등의 충분한 섭취이다. 그러므로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가장 좋고, 전해질과 수분 등을 동시에 챙겨주는 이온음료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아의 경우에는 장이 아직 덜 발달했으므로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도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 4주 이상 설사가 지속될 경우에는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원인에 따라 음식을 정확히 가려먹는 것이 중요하다.


나쁜 음식


만약 감염성 설사인 경우에는 설사 증세가 끝나고 나서 유당이 들어간 제품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유당 불내성 증상이 오는 경우가 있다 우유, 버터, 치즈,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을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만성 설사의 경우에는 췌장이나 담즙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고지방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면 다시 장에 부담을 주어서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쾌변에 좋은 음식


평소 식단만으로도 장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흰쌀밥을 먹기보다는 현미, 보리 등의 잡곡이 들어가있는 잡곡밥을 먹는 것통밀, 고구마, 감자 등도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팥, 강낭콩, 완두콩, 대두 등의 콩도 쾌변에 도움이 된다 호두, 잣, 땅콩, 아몬드, 밤, 깨 등의 견과류들은 장에 좋은 지방산들이 많아서 장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 이 외에도 섬유질이 풍부한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 비타민이 풍부한 사과, 배, 딸기, 참외 등의 과일들도 쾌변에 좋은 음식들 이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유익하고 건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