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알고싶나

밤속껍질효능 알고싶나 본문

건강이 알고싶나

밤속껍질효능 알고싶나

공부합시다 2018. 9. 13. 23:00





안녕하세요 오늘은 밤속껍질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약동원이라는 말 음식과 약의 근원이 같다는 말로 음식도 약이 될 수 있고, 약도 음식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음식과 한약재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가 많이 들어본 동의보감이나 한약재를 설명해놓은 본초강목과 같은 책에서는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각종 채소와 곡식들을 단순히 음식재료만이 아니라 한약재의 일부로 파악하여 실제 질병을 치료하는 데 많이 사용했다.

지금 우리가 시장에 가면 쉽게 만날 수 있는 콩나물, 도라지, 깻잎, 호박, 파, 율무, 팥, 녹두, 칡뿌리 등 외에도 많은 식재료가 한약재로 쓰이고 있다.

한약재는 음식의 재료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상당히 많이 응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한의원의 약재실을 벗어나 주변에서 쉽게 먹고 바를 수 있는 한약재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름하여 먹을 수 있지만, '피부에 양보하는 한약재'. Herbal-skin-food!


그 첫번째 주자는 지금이 딱 제철이면서 생으로도, 구워 먹어도 맛있는 밤이다.

식빵이나 약식의 재료로, 겨울 간식의 대명사 군밤으로 그리고 제사상에도 올라가는 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미용이나 피로 회복 및 감기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생밤에 많이 포함된 비타민 C의 성분은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 간단한 술안주로도 적당하다.

밤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등이 골고루 들어있는 편이지만, 특히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편이라 과도한 섭취는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이라면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

밤은 한약재 이름으로 건율이라고 하며 학명은 Casraneae semen. 으로 참나무과의 밤나무의 껍질을 벗긴 씨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껍질을 깐 밤을 말린 것 입니다. 동의보감에는 율자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어 있다.

사람을 체질에 따라 태양인, 소양인, 소음인, 태음인으로 나눠서 체질별로 취약한 장기 및 쉽게 걸리기 쉬운 질환이나 같은 증상이라도 체질에 맞는 치료법 등을 연구한 사상의학의 관점에서 보면, 밤은 태음인 처방에 자주 상용되는 약재이다.


지금은 사용되지 않지만 예전에는 율모각이라고 하여 밤송이, 밤을 꺼내고 남은 겉이 뾰족뾰족한 껍질도 한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한약재와 함께 다려 먹는 경우보다는 단독으로 달여서 그 물을 마시는 경우가 많았는데, 주로 반위와 소갈증, 피부질환 등에 이용되었습니다. 

건율(乾栗)을 만들기 위해 벗겨낸 밤의 껍질은 율피라고 하여 예전부터 피부미용의 주재료로 사용되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피부미용을 위해서 요즘 말하는 얼굴 팩 형태로 율피를 사용한 문구가 나온다.

요즘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율피팩은 대표적인 천연팩으로 모공축소, 피부트러블 완화, 피부미백, 각질제거의 효과가 뛰어납니다. 이는 율피에 많이 들어있는 탄닌성분의 효과입니다. 탄닌은 염증을 억제시켜주는 소염효과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모공을 축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주로 지성피부인 분들의 천연팩으로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건강이 알고싶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턱근육통증 알고싶나  (0) 2018.09.14
오줌통증 알고싶나  (0) 2018.09.14
퍼플푸드효능 알고싶나  (0) 2018.09.13
레몬오일효능 알고싶나  (0) 2018.09.13
멜론효능 알고싶나  (0) 2018.09.12